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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도구/Jira

[Jira/Confluence]Jira vs Confluence

개념

 

Jira 란?

: Atlassian에서 만든 agile 방식의 프로젝트 관리툴로, 버그 및 이슈 트랙킹이 가능함

 

Confluence란?

: Atlassian에서 만든 협업 도구로, blog 및 page를 만들어 글을 편집할 수 있는 중앙 문서 관리 툴

 

용도

 

Jira - work flow 파악,추적/ 문서 작성, 검토, 배포 까지의 과정 추적

Confluence - 공용 문서 작업 관리(협업)

 

통합 이유

 

1. 팀원들 간의 email, drive공유 필요 없이 중앙에서 문서를 관리

release note 작성, requirement 구체화, 코드 리뷰 등이 가능하다.

2. 프로젝트 관련 이슈 진행 사항을 바로 파악 가능하다.

3. confluence 페이지를 jira로 가져 와 개발자의 작업 문서를 바로 확인 가능하다.

4. 문서 기반으로 협업과 공유를 할 경우 편집과 리뷰를 공동으로 하면 수정 → 취합 → 배포에 드는 노력과 시간을 최소화 가능

5.

 

confluence vs notion

 

협업 tool Confluence(Wiki) Notion
데이터 통계분석 O X(데이터 분석에 어려운 형태로 데이터 스텍)
할 일 메모 O O
사용 목적에 맞는 템플릿 O(파트너, 비즈니스 전략, 디자인, 문서 및 보고서, 인사,마켓팅,  미팅노트, 상태 보고서, 온보딩 가이드, 기획안  등으로 분류) O( Startup을 위한 템플릿, 그리고 HR&People Ops, Students, nonprofits 영역 등을 제공)
기능 확장 O( 팀 내 요구사항에 맞게 기능을 확장하는 관리자 제어 기능 사용 가능) X (Atlassian 에서 제공하는 툴과의 협업이 다소 어려운 편)
외부 시스템 연계 O(현업에서 쓰이는 다양한 외부 시스템 연계 제공) O(프로젝트 용으로 비교적 자유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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